홍콩 경찰 부적절한 폭력

골절, 내부출혈: 특사 “시위 중 홍콩경찰이 ‘무분별 무차별’ 전술 사용”

NGO 국제 앰네스티의 새 보고서에 따르면, 홍콩 경찰이 지난 여름 시위자 단속에서 무분별한 전술과 보복적 폭력을 사용해서, 결과적으로 뼈가 부러지고 내부 출혈과 같은 부상을 입었다고 밝혔다. – 홍콩경찰 무분별 무차별 전술 골절 내부출혈

이 보고서는 체포자, 의료진 및 변호사 등 38건의 인터뷰와 영상검토 결과를 바탕으로, 그 도시에서 벌어진 15주간의 시위 동안, 부적절한 경찰 행위의 “교묘한 방식”을 상세히 설명하면서, 어떤 부분은 고문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august 11 tsim sha tsui china extradition (4) (Copy)
File photo: May James/HKFP.

“거리에서 홍콩 경찰의 강력한 군중 통제 대응은 세계가 볼 수 있도록 생중계 되었다. 시야 밖에서 발생하는 시위대에 대한 경찰의 학대는 눈에 잘 띄지 않는다”라고 국제 앰네스티의 동아시아 국장 니콜라스 베클린(Nicholas Bequelin)은 말했다. “의심스러운 증거는 매우 적다. (그 이유는) 명백히 보복적 목적으로, 홍콩 보안군은 시위 도중 사람들에게 무분별하고 불법적인 전술로써 ‘교묘한 방법’을 행했다”고 말했다.

그 NGO는 보고서에, 과도한 폭력 사용, 구타, 마구잡이식의 체포, 모멸적 처우, 의료 서비스 및 진료 지연 등을 인용하면서, “랩터”로 알려진 엘리트 경찰관들을 주요 가해자로 파악했다.

여러 이유 등으로 도망자들을 중국에 송환할 수 있었던, (현재는) 곧 폐기될 그 인도법에 반대하면서 촉발된 홍콩의 여름 시위에서, 1,4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체포되었다. 베이징이 (홍콩에) 파고들어 오는 상황과 제기된 경찰의 잔인함에 대해 시위자들은 간혹 폭력과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다.

국제 앰네스티는 21명의 체포된 자들을 인터뷰했으며, 그 중 18명은 결과적으로 입원했고, 3명은 병원에서 최소 5일을 보냈다.

MTR 지하철 시위대와 무력 경찰

‘숨 쉴 수가 없었다’

한 사람은 8월 ‘뉴 테리토리’에서 체포되던 당시, 질문에 답하기를 거부했을 때 경찰관들이 그를 때렸고, 자신을 보호하려고 하면 손을 부러뜨리겠다고 위협했다.

“아주 단단한 것으로 다리를 맞는 것을 느꼈다. 그런 다음 한 명(경찰관)이 나를 엎어치고 내 가슴에 무릎을 꿇었다. 뼈가 아프고 숨을 쉴 수 없었다. 나는 소리를 지르려고 했지만 숨을 쉴 수 없었고 말을 할 수 없었다”고 그가 보고서에서 말했다고 했다.

경찰관은 강제로 눈을 벌려서 레이저 빔을 쏘면서 “사람들에게 이걸 겨냥하고 싶지 않냐?”라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일반적으로 시위대에서 경찰을 화나게하는 데 사용되는 10개의 레이저 포인터를 지닌 한 학생을 발견하고, 공격적 무기를 소지했다는 이유로 지난 달에 그 학생을 체포했다.

그 남자는 나중에 골절과 내부 출혈로 며칠 동안 입원했다.

15 august sham shui po china extradition (24)
홍콩 특수 경찰들

8월에 체포된 어떤 사람은 체포 당시 팔 여러군데 골절을 당했는데, 즉각 병원에 데려다 달라고 요청했지만, 구금 중 5시간 동안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다른 두 인터뷰 대상자들은 길거리에서 포박당하고 오랫동안 눈물 가스를 흡입 당했던 순간을 설명했다.

경찰 대변인들은 경찰관들이 시위 동안 필수적인 최소한의 무력을 사용하고 높은 수준의 구속을 행사한다면서,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꾸준히 부인해 왔다.

금요일 기자 회견에서, 경찰 섭외지부장 쯔천청(Tse Chun-chung)은 국제 앰네스티 보고서에서 어떤 내용이 빠졌다고 말했다: “빠진 것에 관해서는, 그들은 최근 몇달간 홍콩에서의 사회적 환경에 관한 명확한 언급이 없었다. 나는 법치에 전례없는 도전을 받고 있다고 강조할 수 밖에 없다”

홍콩 경찰은 국제 엠네스티 보고서를 부정한다

“경찰은 이런 상황에서 냉정하게 법을 집행 할 의무가 있다. 대단위 급진 시위자들이 무분별하게 법을 어기고 있는 그런 사회적 환경을 감안할 때, 경찰이 법을 집행하는 것이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Amnesty International protests open street map data
국제 엠네스티에서 작성한 체포현황

그러나, 그것이 발표되기 전에, 베클린(Bequelin)은 엠네스티가 보고한 학대는 명백히 국제 인권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말했다: “몇 번이나, 경찰관들이 체포 중에 혹은 그 이전에 폭력을 가했다. 심지어 개인이 잡혔거나 구속 중일 때 조차도. 폭력 사용이 확실히 과도하므로, 국제 인권법에 위배된다”고 그는 말했다.

AFP news agency✔@AFP

국제 앰네스티는 금요일에 홍콩 경찰이 민주주의 시위자들에 대해 과한 무력을 행사했다고 비난했다. 어떤 경우에는 고문에 해당하고, “무분별하고 불법적인 전술로 교묘한 패턴과 불법적 전술”을 비난했다.

22621:44 – 20 Sep 2019Twitter Ads information and privacy257 people are talking about this

“우리가 널리 퍼져있는 학대를 발견한 것을 감안해서, 홍콩 경찰은 더 이상 스스로를 조사하고 시위대에 광범위한 불법적 탄압을 시정 할 수 있는 입지가 아닌 것이 명확하다. 독립경찰불만위원회(Independent Police Complaints Commission)와 같은 기존의 내부적 메커니즘을 신뢰할 수 없으므로, 국제 앰네스티는 기소와 정의 및 배상을 위해 독립적이고 공정한 조사를 긴급히 요청하는 바이다.” /

원본 보기: Broken bones, internal bleeding: Hong Kong police used ‘reckless, indiscriminate’ tactics during protests, says Amnesty

홍콩 MTR, 경찰급습 사망자 소문에 대한 CCTV 공개했으나 숨김이 가득

홍콩경찰 무분별 무차별 전술 골절 내부출혈 홍콩경찰 무분별 무차별 전술 골절 내부출혈

댓글 남기기